[패스트캠퍼스 수강 후기] UIUX 인강 100% 환급 챌린지 10회차 미션
메일이 오지 않아서 식겁한 날
문자 왔으니까 성공한거 맞겠쥬..?
02. UX 디자인 리서치 및 서비스 기획
클립 12. UX 리서치 - 04. Stakeholder(내부이해관계자)
이 프로젝트와 관계되어있는 이해관계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파악
CEO, 이사 등, 프로젝트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업무를 하는 사람들을 Stakeholder라고 지칭하며,
프로젝트의 첫 시작을 위해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하는 미팅을 킥오프 미팅이라고 합니다.
이 인터뷰엣서는 해결책이나 세부 기능들에 집중하기보다는 타겟 유저는 누구인지, 목표를 누구인지에 대해 고민 및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인터뷰 때 하면 좋을 질문들:
이러한 것들을 파악하면 좋은 디자인을 도출할 수 있다고 얘기함
클립 13. 데스크 리서치 - 01. 경쟁사 분석
사용자는 우리에게 답을 주려고 하는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에, 디자인에 들어가기 앞서 충분한 리서치가 전제되어야지만 좋은 디자인을 낼 수 있다. 그중에서도 경쟁사 분석을 하면 좀 더 좋은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음.
[참고자료]
클립 14. 필드 리서치 - 01. 실무 리서치 Overview
실무에서 실제로 진행했던 것들을 살펴보자.
UX는 흔히 사용자를 이해하는 강력한 도구다!라고 얘기하는데,
그럼 사용자를 왜 이해해야 하는 것일까?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20개 이유중 가장 큰 이유를 차지한 것 역시 마켓 니즈가 없는데 사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지 않고 그냥 런칭을 해버린 것이다.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제품은 있을 이유가 없다.
첫 시간에서 포드가 얘기했듯이, 사용자들은 자기가 뭘 좋아하고 뭘 원하는지 알지 못한다.
맥락, 태도 등에서 사용자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
UX 리서치의 필요성
- 설문조사, 데스크 리서치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리서치 결과는 거시적이고 구조적인 이해는 가능하지만, 세밀하고 미시적인 동기나 이용행태를 파악하기 힘들다.
- 여러 리서치 결과들을 연결하고 분석하다 보면 이전에는 알 수 없었던,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한다.
- 내가 생각한 문제는 문제가 아닐 수 있다. (나만 생각하고 있는 걸수도)
- 리서치없이 디자인을 하게 되면 사용자들의 맥락이나 행동들을 무시하게 된다. 사용자가 특정 상황에서 필요한 기능이나 정보를 디자이너의 판단만으로 결정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 데이터는 모든 것을 주는 것이 아니다. 데이터를 통해 문맥을 파악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것은 우리 디자이너의 몫이다.
주의해야 할 점
"보통 다 이렇게 사용하지 않아요?"
"다른 곳도 다 이렇게 쓰던데요?'
이런 말을 바탕으로 진행하면 망할 수 있음.
=>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같은 산업군이더라도 전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In-depth Interview
직접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터뷰를 할수도 있지만, 커뮤니티를 관찰하고 사용자들에 애정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봐야 한다.
서비스 특성과 타겟 유저에 따른 종합적 이해가 필요하다.
~10회차 소감~
마지막 부분이 굉장히 마음에 와닿았다
사용자들을 애정을 가지고 계속 보면서 그들의 맥락과 행동 패턴 등을 잘 파악해야 한다는 것!
항상 마음에 새겨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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