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우 11회차라니 벌써?!
02. UX 디자인 리서치 및 서비스 기획
클립 15. 필드 리서치 - 02. 정량적, 정성적 분석 방법

사용자들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와 프로젝트에 따라 각각 다른 리서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정성적과 정량적 리서치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정성/정량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할까?
둘다. (ㅎㅎ)

굉장히 많은 리서치 방법들이 있지만 그 중 가장 많이 쓰이는 몇 가지만을 다뤄보도록 한다.
클립 16. 필드 리서치 - 03. 리서치 계획
Research Planning

프로젝트/문제에 맞는 고객을 분류 - 리서치 방법 선정 - 내용 설계 - 대상자를 모집해 일정을 잡는 순서이다.


타겟고객과 비슷한 리서치 대상자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구통계학적 기준, 제품/서비스에 대한 태도 및 이용 특성, 주제와 관련된 문맥으로 사람을 정하는 방법이 있다.

이슈에 대한 상세 문항 설계
우리가 사용자로부터 알아내야 하는 모든 부분들을 추출해내야한다.
다양한 요소들을 파악하기 위해 정리한다.
실제 리서치 계획서는 다음과같이 진행한다.

리서치 목적과 내용에 맞지 않는 리서치는 결과를 엉뚱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친구나 가족들을 인터뷰했다가는 이상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음!
클립 17. UX 리서치 - 04. Stakeholder(내부이해관계자)
유저 인터뷰 기법

심층적 인터뷰를 진행하는 기법
사용자와 대화 형식으로 풀어나가는 기법이며, 질문을 통해 원하는 답변을 얻어낸다.
In-depth interview
- 3~5명이 한꺼번에 진행
- 응답자 내면의 생각, 동기, 맥락을 깊게 파악 가능
- 인터뷰 진행 스킬이나 분위기에 인터뷰 전체가 영향을 받기도 함
-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 중 하나이며, 한 프로젝트에 최대 5명의 인터뷰어가 진행되는 경우가 일반적

누가 어디서 무엇을 등등 5W1H 외에도, 왜! WHY가 계속 물어져야 한다.
인터뷰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어야 한다:


~11회차 소감~
비언어적 표현에도 주의 기울이기!
인턴 때 FGD에서 그냥 지나쳤던 부분들도 모두 잘 챙겨야 하는 부분들이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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